개발 공부/React / / 2022. 11. 9. 09:37

React 처음 했을 때 정리해보자 - 2주차 -

이때 부터 조금씩 내가 한 일들을 기록하기 시작했다. 지금도 꾸준히 하려고 노력중이다. 다시 보니 21일부터 기록하기 시작했다. 

21일 디자인이 나오고 나서 바로 화면을 만들기 시작했다. 디자인대로 화면을 그리는 부분을 어떻게 시작해야할지도 모른채 무작정 시작했다. 이때는 주말도 같이 썼다. 그리고 그 주말 동안 내가 만들려고 하는 것과 유사한 예제 코드를 발견해서 어떻게 시작할지를 좀 도움을 많이 받았다. 어떻게 화면을 그려넣어야할지 조차도 막막했기 때문이다. 

개념과 기술을 배워도 어떻게 쓰이는지를 모르면 말짱꽝이라서 실제 프로젝트상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볼 수 있는 예제를 찾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주말동안에 디자인초안의 첫페이지를 어떻게든 개발하고 그러면서 폰트 적용하는 것 그리고 API를 테스트 하기위해서 개인적으로  AWS 서버를 구축을 동시에 진행했다. 

 

24일은 폰트 추가 및 주로 UI 작업을 진행했다. 이미지를 어떻게 넣는 건지 폰트는 어떻게 적용하는 건지 정렬은 어떻게 하는건지 계속 코드를 넣었다가 수정했다가 하면서 확인하는 작업 진행 

 

25일에는 RDS를 생성해서 테이블 설계및 생성하고 더미데이터를 넣고 API 테스트를 했다. DB에서 받아온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들어온다면 UI에는 어떻게 반영해야하는지를 계속 고민하고 테스트. console에 DB데이터가 찍히는 데 정말 손뼉치고 좋아했다 ㅋㅋ

26일 기록은 날아가 있다.. 뭐했지? git 기록을 보니까 2번째 화면을 만들고 있었다. 버튼 하나를 컴포넌트화 해서 하는 부분, 그리고 화면에 박스 그려넣고 정렬해서 보이는 부분 이 날도 주로 UI를 했다. UI 그리는게 정말 어렵다. 안드로이드가 훨씬 나은 ㅠ

 

27일에는 JSON 형태의 데이터를 어떻게 파싱해서 UI에 반영할 것인지. 이 과정에서 JSON으로 저장할 것인가 그냥 VARCHAR로 할까 고민하다가  둘다 시도해보면서 추후에 다루기에는 JSON이 좋을 거 같아서 JSON으로 정했다. 

테스트를 해보고 결과보고 이 과정의 연속이었다. 그러면서 userEffect가 두번 실행되는 것, 동시에 redux도 알아보고 

JSON으로 저장한 값을 React에서 받아서 어떻게 할지를 계속 테스트

 

28일 버튼을 눌러서 다음 내용으로 넘어가는 부분에서 계속 막혀있다가 예제  코드를 다시 뜯어보면서 좀 감을 잡는 날이었다. 그리고 줄바꿈은 어떻게 하는 부분도 알아봤고 (데이터에 <br>를 넣어서 해결) DB 테이블이 하나 더 필요해서 생성해서 더미 넣어서 테스트하고. 이전 화면으로 갈 수 있도록 버튼 생성하고 

이 주 까지는 뭔가 잘 되어 가는 듯 했다.

 

그리고 이때 부터 그 로딩할 때 애니메이션을 알아보게 되는데 이게 지금까지도 삽질중이다.. css 정말...... 아... 

 

 

 

2주차는 시도하고 테스트하고 결과보고 적용하고의 연속이었다. 서버 구축도 진행하면서 어떻게 React와 연결해야할지 알아보고 실서버 구축의 틀을 조금씩 잡아가는 과정. 그리고 조금씩 화면을 만들어가는 주였다. 그래서 코드도 엉망이다. 코드까지 잡고 가기엔 React 초보 중에 초보다.~_~ 지금 조금씩 잡아가보려고 하는 중. 하지만 숙련자가 오면 기함하지 않을까?? ㅋㅋㅋ

 

2, 3주차는 거의 속도에 치중했고 4주차가 접어든 지금은 조금씩 한계를 느끼고 있다 특히 프론트. 이건 정말 잡고 가야한다. 강의를 알아보고 있는 중이다ㅠ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